티스토리 뷰
목차
5월 31일 오전 갑작스러운 재난문자로 많이 혼란스러우셨죠? 저도 새벽부터 많이 놀랐는데요. 그동안에는 무시하고 지나쳤던 안전관련해서 가까운 대피소나, 재난시 필요한 생필품등 준비해 두면 나쁠 거 없겠다 싶더라고요. 그래서 위급상황 발생 시 가까운 대피소 찾는 방법, 대피요령, 재난가방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국가 비상사태 발생 시 비상대피소 찾는 방법
위급상황이 발생하면, 정신이 너무 없을 예정이잖아요.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챙겨 나가야 할지 그래서 미리 가장 가까운 곳에 비상대피소를 미리 확인해 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.
▶ 비상시 대피소 찾기
비상대피시설을 미리 알지 못한 경우 대피소 표지판이 부착되어 있는 지하철역이나 대형건물 지하, 지하주차장 등을 찾아서 대피해 주시면 됩니다.
▶ 비상시 대피소 확인 사이트
1. 국민재난안전포탈
https://www.safekorea.go.kr/idsiSFK/neo/sfk/cs/contents/civil_defense/SDIJKM1402.html?menuSeq=57
2. 안전디딤돌 어플
1. 앱스토어에서 [안전디딤돌]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합니다.
2. 메인화면에 [대피소 조회]를 클릭하고, 주소로 검색할 수도 있지만, 현재위치 조회로 바로 확인도 가능합니다.
▶ 국민안전방송 안전 TV
유형별 재난에 대한 요령을 미리 습득할 수 있습니다.
국가 비상사태 발생 시 재난가방
국가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준비물을 미리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 다음은 혹시 모를 비상사태에 필요한 물품입니다.
극한 상황이 아니라면 수일 내 정부에서 보호소 설치 등의 조치가 있을 것입니다. 그래서 그 일주일 정도를 버티는 것을 기준으로 하면 됩니다.
- 생수(작은 병으로 여러 개), 통조림
- 자가발전라디오
- 여권 및 신분증
- 비상담요
- 1인용 텐트
- 핫팩(체온조절용)
- 여행용 세면도구
- 손전등
- 건전지
- 비상약
- 맥가이버 칼
- 비닐봉지 등
이 외 개인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챙기면 됩니다. 짐은 무겁거나 크면 안 됩니다. 개인적으로 준비하기가 어렵다면 요즘은 재난가방, 생존키트, 구호가방 등의 이름으로 많이 판매하고 있으니, 구매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 넣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.
비상사태 유형별 대처 요령
▶ 전쟁
전쟁이 일어난 경우, 정부에서 제공하는 안전 대피시설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. 가능한 대중교통보다는 개인 차량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▶ 테러
테러가 예상되는 경우, 주변을 살피고 이상징후를 파악해야 합니다. 폭탄 발견 시 주변 사람들과 신속히 그곳을 떠나야 하며, 가능한 구조자나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. 공공장소나 대규모 인원이 밀집해 있는 행사장일 경우 보안 절차에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.
▶ 자연재해
대규모의 자연재해가 발생한 경우 정부 관련기관에서 제공하는 대피장소 및 계획에 따라야 합니다.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부의 안내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.
▶ 전염병
전염병의 경우 우리는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. 정부지침에 따라 자가격리 및 대피를 해야 하며 의료기관의 안내를 따르고,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, 손세정제등의 개인위생에 특히 신경 써야 합니다. 그리고 주변환경과 건강상태를 주시하면서 대응조치를 취해야 합니다.